[명칭유래] 울산 밝얼산

출처

산이 좋아 그저 산이 좋아

URI울산연구원

 

밝얼산

밝얼산(738m)은 신성함과 광명을 의미하고 '밝어리산', '밝얼재'로도 불린다고 전하고 있으며,

 

'밝'자는 신불산의 '불'자와 함께 '광명'을 뜻하며, 간월산과 더불어 신성시 여기는 산이라 한다.이곳 밝얼산은 영남알프스의 주능선 가운데 배내봉에서 옆으로 갈라져 나온 능선이 氣를 모아  일으킨 봉우리가 이곳 밝얼산이라고 한다.

 

----------

 

이 산은 배내봉에서 간월산 쪽 방향에 있다 주변에 길천 초등학교도 있다. 이 밝얼산의 지명이 흥미롭다. 밝이라는 말만 보아도 광명이나 불과 관계가 있어 보인다. 이 풀이를 해 놓은 울산지명사의 해설을 보자.

 

천황산을 비롯한 신불산, 간월산, 취서산, 천화현, 부로산 등은 다 한 지괴로 된 산으로써, 그 이름이 가진 뜻이 모두 신성(神聖)함과 광명(光明)을 뜻하는 것이라 보아 왔다.

 

신불산의 불, 천화 현의 불, 부로산의 발, 취서산의 일명인 화석산의 불등은 다 광명을 뜻하는 것이다. 산명에 나타나는 불(火, 弗, 佛)은 [ㅂ,ㄺ]으로써 이는 광명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함은 양 주동(梁柱 東) 교수가 주장한 이래 지금까지 정설로 되어 있다 한다.

 

그러므로 이 밝얼산도 앞에 든 산들과는 연결되는 한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밝어리산, 밝얼제, 밝얼산 등의 이름을 가진 이 산도 광명(光明)을 뜻하는 산인 것이다. 

 

기타

(검색을 아무리해도 안 나오는 것 보면) 밝얼산은 한자 표기가 없는 듯합니다.